한국종교인평화회의 (KCRP)

1965년 서울에서 한국의 6개 종단(개신교,불교,유교,원불교,천도교,천주교) 지도자들이 모여 대화모임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.

 

자발적인 이 모임은 1986년 제3차 아시아종교인평화회의[ACRP]의 서울 총회를 계기로 국제 종교기구와 유대관계를 갖는「한국종교인평화회의」로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.

한국종교인평화회의는 한국 종교인 상호간의 교류와 이해를 증진하며 이웃종교 사이의 공동과제를 함께 연구, 실천하여 보다 나은 한국 사회를 이룩하고 , 전 세계 종교인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고자 함이 설립 목적입니다.

본회의 주요사업으로는 매년 「종교청년평화캠프」,「종교유적지대화순례」,「이웃종교이해강좌」,「전국종교인교류대회」, 「남·북종교인모임」등을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.

현재는 7대 종단(개신교, 불교, 원불교, 유교, 천도교, 천주교, 한국민족종교협의회)이 본회의 회원종단이며,「종교간 대화위원회」,「여성위원회」,「청년위원회」,「환경생명위원회」,「남북교류위원회」,「종교문화예술홍보위원회」,「출판위원회」등의 위원회가 있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또한 월간「종교와평화」신문을 발행하여 한국 종교문화의 성숙과 발전 및 종교간 협력을 증진하는 문화교육사업 등으로 우리 사회와 종교계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한 가교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.

산하에 「종교평화국제사업단 – IPCR]을 설립하여 종교 분쟁지역의 평화정착지원사업, 인도적지원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.

 

주요출판물

종교와 환경 / 평화교육의 종교적 이해 /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/ 참 자유인을 기르는 학교/ Religion in Korea(2004) / KCRP20년사 (2004) /한국종교를 컨설팅하다/ 기타 다수 세미나 자료집